봉산탈춤의 위상을 한껏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에 의해 현재까지 봉산탈춤의 연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래 본문에서는 봉산탈춤의 연행 배경과 변천 과정을 살피고, 봉산탈춤의 마당 구성에 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봉산탈춤에 드러난 다양한 갈등 구조를 살피고 봉
취발이, 노장 모두가 승려의 신분을 파계하고 세상사 쾌락에 전념하자 부처님이 노하여 사자를 보내 이들을 잡아먹게 한다. 이에 모두 회계하고 잘못을 빌자 사자는 용서하고 화해의 춤을 춘다.
제 6과장: 양반춤
하인 말뚝이와 양반 3형제의 재담을 내용으로 양반들의 실생활상과 사회의 온갖 비리
마당, 신할아비와 신할미
봉산탈춤
첫째 마당, 4상좌춤
둘째 마당, 8목중춤
첫째 거리, 목중춤
둘째 거리, 법고놀이
셋째 마당, 사당춤
넷째 마당, 노장춤
첫째 거리, 노장춤
둘재 거리, 신장수춤
셋째 거리, 취발이춤
다섯째 마당, 사자춤
여섯째 마당, 양반춤
일곱째 마당, 미얄춤
오늘의 현실이지만, 다행스럽게도 민속탈춤과 전통극에 대하여 깊은 사랑을 가지고 그 맥을 이어 보려고 애쓰는 모습들이 보인다. 그것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기 시작한 대학에서의 탈춤 퇴살리기운동으로 70년대 후반부터 무용계에서 서서히 일어나게 된 민속춤에의 관심 등으로 이어져 왔다.
양반에 대한 모욕, 남녀의 대립과 갈등, 서민생활의 실상과 애환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대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데 비하여
민중이 없을 때에는 풀리지 않는다. 웃음은 비판의식이 없을 때에는 생겨나지 않으며, 풍자는 사회를 바꾸는 기능을 맡는다. 풍자는 비판적 비교를 통해서 나타난다.
탈춤은 희극이다. 그러므로 탈춤에는 웃음이 있다. 계층 사이의 갈등을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양반마당이나, 가족 사이의 윤리를 다루
탈춤의 모체라기보다 오히려 아주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산대놀이.해서탈춤.야류.오광대에서 발견되는 공통점도 모두 교류와 영향의 결과로 처리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하였다. 노장과장.양반과장.할미과장이 여러 탈춤에 두루 나타나고 그 구체적인 전개마저 유사하다고 하는 사실은
민중성, 해학성을 드러내기에 적합하다.
박 첨 지: 야 야 이리와 자네가 나간 지 수십 년이 되어서 늙은 내가 혼자 살 수 있던가. 그래 내가 작은 집을 하나 얻었네.
꼭두각시: 옳지 옳지 내 알았소. 영감이 나간 뒤로 알뜰살뜰 모아 가지고 작은집을 한 칸 샀단 말이지요.
박 첨 지: 왜 기와집은 안 사
양반 광대 1인, 소매각시 1인, 시시딱딱이 2인 및 악사이다. 전체5과장으로 구성되어진다.
2. 제 1과장 : 장자마리 개시
장자마리 개시로 탈놀이 시작과 함께 제일 먼저 포대자루와 같은 포가면을 전신에 쓴 2명의 장자마리가 연희개시를 한다. 요란한 몸짓을 하며 불룩한 배를 내밀면서 놀이마당을
Ⅰ. 중국 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Ⅰ-ⅰ. 경극의 역사